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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 2년째 '제자리걸음'

2022.11.15 20:30
온실가스 규제가 강화되면서
선박에도 까다로운 환경 기준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는 군함이나 해경 함정 같은
특수목적선을 친환경적으로 개조하는
사업을 추진해왔고,
윤석열 대통령도 공약으로 약속했지만
사업은 2년째 제자리걸음입니다.

하원호 기자입니다.

군함이나 해경 함정, 관공선 같은
특수목적선은 디젤 엔진으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국제 해사기구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 선박의 동력원을
LNG나 수소,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로 전환해야 합니다.

전라북도는 2년 전, 이런 수요를 겨냥해,
군산에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를
짓겠다고 밝혔습니다.

[배정철/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장(지난 2020년 9월) : 환경 규제에 맞는 스크러버(환경오염 저감 장치)나 BWTS(선박 평형수 처리 장치)같은 장치를 지금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것을 설치하기 위해서 국내에 자리가 없어서 중국 및 싱가포르로 나가고 있는 것을 국내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2023년부터 5년간 5천3백억 원을 투입해
군산항 7부두에 특수목적선 개조와
성능 개량을 위한 지원 단지 등을
구축한다는 계획이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공약사업에도 포함돼 있지만
사업은 제자리걸음입니다.

전라북도는 지난해 6월,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을 마치고,
해수부에 지원을 요청했는데,
사업비가 너무 많다며
난색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라북도 관계자 : 해수부가 우리 사업에 동의를 하고, 이것을 예타로 할 수 있게끔 기획을 같이 좀 해주셔야 되는 상황이거든요. 그런데 이제 이 부분이 아직 OK가 안 떨어져가지고 그 부분을 지금 설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장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신청하더라도
기재부의 심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당초 목표였던 내년 사업 착수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침체에 빠진 군산 조선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기대를 모았던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 조성 사업이
제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합니다.

JTV NEWS 하원호입니다. (JTV 전주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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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원호 기자 (hawh@j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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