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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구에 묶인 화물...기업·소상공인 '눈물'

2022.06.14 20:30
지난 7일부터 시작된 화물연대 총파업의
여파가 심상치 않습니다.

제때 하역을 못한 화물이 항구에 묶이면서
하루에 수천만 원씩 체선료를 지불하는
기업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또 자영업자들은 물품을 공급받지 못해
심각한 매출 감소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변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군산항 7부두 앞에
경찰 경비 인력이 투입됐습니다.

총파업에 나선 화물연대가
운송 방해를 하진 않을까 우려하며
이를 막기 위해 인력을 배치한 겁니다.

[변한영 기자:
경찰의 경비 속 화물 운송 작업이 이어지고 있지만 수출입 기업의 어려움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수출입기업들은
자발적으로 운송을 하고 싶어도
나중에 운송 거부 같은 불이익이 두려워
자체 운송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군산항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눈에 띄게 급감했습니다.

어제(13일) 반출입량은 20TEU로
지난달 같은 시간대의 174TEU보다
88% 감소했습니다.

물건을 제때 하역하지 못하는 수입기업은
하루 최대 수천만 원의
체선료까지 떠안아야 합니다.

체선료는 계약된 기간 내에
화물을 하역하지 못할 때,
선박회사에게 지급하는
일종의 할증료입니다.

[수입기업 관계자(음성변조):
하역을 제때 못해서 체선료가 발생이 되고 있고 체선료가 상당히 큰 부담이 돼요. 그러니까 영업이익이 올해 같은 경우에는 제대로 날 것 같지도 않은데...]

일부 수출 기업은 물건 싣기가 어려워지자
가동률을 줄이는 등
피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CG IN)
파업 첫날부터 일주일 동안
화주들로부터 접수된 관련 애로사항은
모두 236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가운데 수출 관련 내용은 150여 건,
수입은 80여 건입니다.
(CG OUT)

술과 제조식품 등을
제때 공급받지 못하는 자영업자들도
고통스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사면초가에 놓였다며
파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호소했습니다.

하지만 안전운임제의 장기 연장을 놓고
정부와 화물연대가 타협점을 찾지 못해
파업의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항구에 묶인 화물 때문에
수출입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조속한 합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JTV NEWS 변한영입니다.

(JTV 전주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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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한영 기자 (bhy@j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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