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첨삭교육

기사 첨삭 14

2021.10.29 16:50

(기사 첨삭 14) 


(설명 자료) 

최근 KT 통신망이 갑자기 끊기면서 

인터넷과 전화, 카드 결제가 되지 않아 큰 혼잡을 빚은 적이 있습니다. 

병원과 음식점 등 피해가 예상되는 장소를 중심으로 

어떤 피해가 있었는지, 또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리포트를 작성하세요. 


<데스킹 전>  


제목: KT 통신망 1시간 넘게 마비...곳곳에서 불편 


오늘 한때 KT 통신망이 끊기면서 발생한 여파는 컸습니다. 

 

인터넷과 전화, 카드 결제가 먹통이 되어버린 탓에 

곳곳에서 혼잡이 이어졌습니다. 

(KT 통신만이 1시간 넘게 마비된 건 흔한 사례가 아닙니다. 

1시간 넘게 발생한 만큼 앵커멘트에 이를 언급하고 

점심 식당, 학교와 병원, 배달 앱 등이 작동되지 않았다고 

구체적으로 적는 게 좋습니다.) 


000 기자의 보도입니다. 


KT 통신망의 장애가 발생한 건 오늘 오전 11시쯤. 

(이런 발생기사의 경우, 오늘 오전 11시쯤에 사고가 났다는 내용보다는 

피해 현장, 즉 식당이나 병원의 현장 스케치부터 기사를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인터넷은 물론이고 전화와 데이터 사용이 1시간 넘게 끊겼습니다. 


[000 피해 고객:

제 것만 (인터넷 연결이) 안돼서 제 휴대전화에 문제가 있는지 알았는데 다른 애들거 보고 연락이 오니까 당황스럽고 좀 불편했어요.]


KT 통신망을 사용하는 공공기관이나 병원, 업소 등에선 

진풍경이 펼쳐졌습니다.  


병원에서는 백신 접종 업무에 혼선을 빚었습니다. 


질병관리청 통합관리시스템에 접속을 하지 못 해 

예약자 현황을 확인할 수 없었던 탓입니다. 


직원들은 스마트폰 모바일 연결을 통해 업무를 봐야 했습니다.  


수납 창구에서도 건강보험 정보 등을 조회할 수 없어 

환자들은 오랜 시간 기다려야 했습니다. 


[000/전주병원 원무팀장:

코로나 예방 접종, 노인 무료 독감 대상자분들을 저희가 조회를 해야하는데, 인터넷이 마비가 되면서 조회를 할 수 없어서 업무하는 데 혼선이 많았습니다.]


점심과 맞물려 터진 이번 사태에 음식점에서도 음식 값을 계좌 이체로 

받는 등 혼잡이 이어졌습니다.  


배달 앱에 의존하는 음식점은 타격이 컸습니다. 


[음식점 주인/전주시 중화산동:

아무래도 점심시간에 (오전) 11시 30분부터 바짝 들어오거든요 주문이. (앱이) 안 뜨니까 주문이 안 들어오잖아요. 배달 안 되는 거냐고 전화 오시는 분도...] 


(약국이나 학교에서도 어떤 피해가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게 좋습니다.) 


시민들은 어떠한 안내나 사과도 없었다며 당황한 표정을 감추지 못합니다. 


[피해 고객: 

(KT에서) 사과가 없어서 좀 화가 났어요. 안내도 없었고 갑자기 (인터넷이) 아예 끊겨가지고...]


KT는 처음에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원인이라고 했다가

네트워크 경로 설정 오류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고 원인이 네트워크 경로 설정 오류 때문이라고 설명했는데 

디도스 공격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게 필요해보입니다.)  


JTV NEWS 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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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킹 후> 


제목: KT 통신망 먹통...병원·학교·식당 큰 불편 


요즘처럼 통신이 고도로 발달해서 휴대전화와 인터넷이 필수품이 된 시대에, 

잠시라도 통신이 두절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오늘 오전 한때 실제로 KT의 유무선 전화와 인터넷 등 

통신망이 일제히 먹통이 되는 사고가 벌어졌습니다. 


갑작스런 통신 장애는 무려 1시간도 넘게 이어졌는데요


사무실마다 업무에 차질을 빚었고, 

병원의 백신 접종이며, 점심 장사에 바쁜 음식점들까지, 

큰 불편과 혼란을 겪어야 했습니다.  

(앵커멘트를 평소보다 조금 길게 쓰더라도 

흔치 않은 일이었던 만큼 자세하게 쓸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앵커멘트도 사태의 본질을 제대로 알아야 쓸 수 있습니다.) 


000 기자입니다.


KT 인터넷망을 쓰는 전주의 한 병원입니다.


인터넷이 끊기면서 백신 접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코로나19와 무료 독감 백신의 접종 예약자 명단 확인이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건강보험 정보 조회도 할 수 없어 환자들의 대기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병원 측은 KT가 아닌 다른 통신사를 쓰는

직원들의 스마트폰 데이터를 연결해 급한 불을 껐습니다. 


[병원 원무팀장:

코로나 예방 접종, 노인 무료 독감 대상자분들을 저희가 조회를 해야 하는데, 

인터넷이 마비가 되면서 조회를 할 수 없어서 업무하는 데 혼선이 많았습니다.]


점심시간 직전 통신망 장애로 음식점의 불편도 컸습니다.


신용카드 결제가 안 돼 현금으로 음식 값을 받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배달앱' 의존 비중이 큰 곳은 타격이 더 컸습니다.


[음식점 주인:

아무래도 점심시간에 (오전) 11시 30분부터 바짝 들어오거든요 주문이. 

(앱이) 안 뜨니까 주문이 안 들어오잖아요. 배달 안 되는 거냐고 전화 오시는 분도...]


KT 통신망의 장애가 발생한 건 오전 11시가 조금 넘어서입니다.


인터넷과 유선 전화는 물론 휴대전화도 1시간가량 먹통이었습니다.


[000/KT 이용 시민:

제 것만 (인터넷 연결이) 안돼서 제 휴대전화에 문제가 있는지 알았는데 

다른 애들 거 보고 연락이 오니까 당황스럽고 좀 불편했어요.]


일부 대학은 중간고사를 연기했고 

수많은 학교들이 원격수업에 차질을 빚었습니다. 

(원격수업을 하는 학교의 피해도 큰 만큼, 

대학 중간고사 연기 등과 함께 다양한 피해 사례를 적는 게 좋습니다. 

또 KT망을 쓰는 투자자들의 증권사 거래 시스템 접속이 지연됐다는 

피해 사례를 언급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KT 이용 시민: 

(KT에서) 사과가 없어서 좀 화가 났어요. 안내도 없었고 갑자기 (인터넷이) 아예 

끊겨가지고...]


KT는 이번 장애의 원인을 

특정 사이트에 동시 접속으로 과부하를 일으키는 디도스 공격이라고 했다가 

이후 라우팅 오류, 즉 네트워크 경로를 잘못 설정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알려진 사고 원인은 이 1문장 뿐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짧은 문장에서도 디도스와 라우팅 오류를 설명해주는 게 좋습니다. 

디도스와 라우팅의 뜻을 설명함으로써 시청자가 사고의 원인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KT의 어설픈 망 관리 때문에 

전국의 생활권이 한 시간가량 혼선을 빚은 하루였습니다. 


JTV NEWS 000입니다. 


(이런 기사의 경우, 다양한 피해 사례를 수집하는 게 좋습니다. 

인터뷰도 다양할수록 좋습니다. 

다만 방송이라 길게 쓸 수 없는 한계가 있지만, 

다양한 피해 사례를 짧께 짧께 쓰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또 사고의 원인을 언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당시 첫날엔 사고 원인을 간략하게 언급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지만 

이후 구체적인 원인이 나오면 후속보도를 이어가도 됩니다. 

이 경우 사태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이를 보도하고, 

향후 피해 시민들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추가 보도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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