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Q&A

원전수거물 처분장이 들어서면 그 지역 농수산물의 판로는 더 커집니다
작성자 : 사랑과평화 작성일 : 2005.07.23 21:39 조회 : 517
원전수거물 처분장이 들어서면 그 지역 농수산물의 판로는 더 커집니다
원자력 시설이 들어서면 원전수거물 처분장이 들어서는 지역의 농수산물은 방사성물질에 오염되어 판로가 막힌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또한 처분장 때문에 관광객과 여름휴가철 해수욕객이 오지 않아 횟집 운영이 안 될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원전수거물 처분장은 일반쓰레기처럼 더럽고 지저분한 곳이 아닙니다. 땅에 구덩이를 파서 폐기물을 묻어 버리는 그런 허술한 시설도 아닙니다. 수많은 과학자들이 건설하고 상주하면서 운영하는 안전한 시설입니다. 직원 가족들이 함께 거주하여 생활해 나가는 생활의 터전이 되는 곳입니다.
- 국내사례
우리나라의 경우 농산물 판매 관련 원전건설 전후의 정량적인 데이터는 조사된 적이 없으나, 정상적으로 평가할 때 농수산물 판매에 원전의 영향이 있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전혀 없습니다. 영광굴비의 경우 원전건설 전에는 판매상이 10여 개 미만의 소규모 상권이었으나 현재 100개 정도의 전국 규모 판매상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또한 울진대게(영덕대게), 부산 기장멸치와 미역 등은 우리나라에서 알아주는 특산물로서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 해외 사례
지난 1969년부터 폐기물 처분장이 운영되어 온 프랑스 노르망디 해안 셰르부르 부근의 라망쉬 마을은 바닷가재로 유명합니다. 처분장이 운영되면서부터는 관광객이 더 많아져서 바닷가재와 생선이 훨씬 잘 팔리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포스마크 처분장이 있는 발트해의 처분장 앞바다에서는 가자미가 많이잡힐 뿐만 아니라 물개의 낙원이기도 합니다. 프랑스의 로브 처분장 주변마을은 포도주와 샴페인의 명산지입니다.
일본의 아오모리현 로카쇼촌 처분장 주변지역에서는 사과, 감자, 야채 등 농산물이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몇 년 전 로카쇼촌이 후보부지로 발표되자 반핵단체들은 로카쇼촌 주민들이 처분장 건설을 반대하지 않을 경우 이 지방 농산물에 대하여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위협했습니다. 그러나 일본 국민들은 반핵단체의 운동에 냉담했으며, 아오모리현의 농산물은 아직도 변함없이 잘 팔리고 있습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