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역 확장 첫 발... 환승센터는 제자리
한 해 이용객은 700만 명에 육박합니다.
주차공간과 편의시설이 부족해
이용객들의 불편이 컸는데
대합실을 넓히고,
추가로 주차장을 만드는 사업이
첫 발을 뗐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복합환승센터 구축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하원호 기자입니다.
10년 전 KTX 개통에 맞춰
새롭게 단장한 익산역.
하지만 연간 이용객이
6백80만 명에 이르다 보니
주차장은 늘 포화상태입니다.
승객들이 쉴 수 있는 휴게 공간이나
편의시설, 업무공간도 부족합니다.
[용승권/서울시 강서구 : 노트북이나 이제 태블릿 PC 같은 거, 아니면 휴대폰 같은 거를 충전을 해야 되는데 사실 이 뒤에 보시는 공간처럼 충전기를 쓸 수 있는 공간이 좀 한정적이긴 해서...]
연결을 앞둔 서해선과
오는 2030년, 새만금 인입철도가 개통되면
익산역 이용객은 1천3백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됩니다.
내년 정부 예산안에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비 10억 원이 반영됨으로써
대합실을 확장하고,
선상에 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이
첫 발을 뗐습니다.
하지만 익산역에 환승센터를 비롯해
업무와 쇼핑, 주거시설을 짓는
복합 개발 사업은
제자리에 머물러 있습니다.
2년 전 대형 건설사가 참여 의사를
밝히면서 급물살을 탔지만 건설경기 침체로
전면 보류된 상태입니다.
[최영철/익산시 도시전략산업과장 : 건설 경기가 악화되면서 고금리로 건설사들이
사실 이 사업에 지금 당장 뛰어들 여력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익산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사업은
정부 계획에도 반영돼 있는 만큼,
민간 투자를 끌어내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 방안 마련이
과제로 남았습니다.
JTV NEWS 하원호입니다. (JTV 전주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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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원호 기자
(hawh@j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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