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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업종전환 지원...'사후약방문' 될라

2021.06.25 20:30
군산조선소가 폐쇄된 뒤,
가장 막막한 처지가 된 건, 일감이 끊겨
사지로 내몰린 협력업체들입니다.

조선소가 다시 문을 열길 손꼽아 기다리다,
결국 4분의 3은 문을 닫거나 군산을 등지고타지로 떠나갔습니다.

하지만 남아있는 협력업체들의
업종전환을 돕겠다며 추진중인 지원사업도,
이런저런 이유로 늦어지고 있습니다.

일각이 여삼추 같은 이들에게,
자칫 사후약방문이 되는 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김진형 기자입니다.

2017년 군산조선소가 문을 닫으면서
80여 개 협력업체 가운데
20여 개 업체만 남았습니다.

정부는 이들 업체를 살리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 기자재 생산으로
업종으로 전환하면,
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협력업체들도 이를 위해
지난해 협동조합을 결성한 뒤
협동화 공장과 시설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CG IN)
예산은 정부 175억 원과
지자체 100억 원,
협동조합 자부담 22억 원 등을 포함해
모두 297억 원으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지원됩니다.
CG OUT)

그런데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습니다.

사업 첫해인 지난해
공장 부지와 생산 설비 구입비 등으로
143억 원이 배정됐습니다.

그러나, 공장부지 구입 비용으로
60억 원만 지원됐을 뿐
나머지 예산이 집행되지 않아
생산 시설을 구축하지 못했습니다.

[박건정 군산조선해양협동조합 고문 :
서남권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사업이
2023년부터는 하부구조물 발주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사업에 참여를 해야 되는데이렇게 사업이 지연이 되면 못하게 되는
어려움이 예상되고요.]

협력업체들은 예산을 받아놓고도
군산시가 제때 집행을 하지 않고 있다며
반발합니다.

군산시는 도입 장비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협동조합의 자부담 비율이 낮다는
시의회 지적이 제기돼
예산 집행이 늦어지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군산시 담당자 :
그분들 입장에서는 행정을 모를 수도 있고,
왜 작년에 돈이 왔는데 왜 돈을 안 주냐?
(이렇게 말하는데) 아시다시피 여러 과정들이 필요하잖아요. 잘못된 부분은 바로
잡아야 하고...]

이제 사업 기간은
1년 반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제때 사업을 마무리하지 못하면
자칫 정부의 예산 지원이 끊길 거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조선업 협력업체들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업종 전환 사업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JTV뉴스 김진형입니다.(JTV 전주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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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형 기자 (jtvjin@j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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